스카치 테이프의 종류
스카치 테이프, 셀로판 테이프라고도 합니다. 웬만한 학생이나, 가정집에서 스카치 테이프 하나쯤은 모두 다 비치해 놓고 있는데요. 얇아서 티나지 않게 찢어진 종이를 붙이거나, 밀봉을 하거나, 아니면 박스를 동여 맬 때, 고정하는 용도로 끈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카치 테이프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하는데요. 그외 또 하나의 추가된 용도에 특화된 라벨지, 즉 펜으로 글시를 써서 메모를 해서 붙이는 기능도 있습니다.
일반 셀로판 테이프
대표적인 스카치 테이프 2종인데요. 먼저 일반용 테이프입니다. 테이프에 탄력도 있고, 접착제 강도가 있어서 주로 찢어지거나, 깨진 물건을 붙힐 때, 두 개의 물체를 붙힐 때 고정하는 용도로 주로 쓰입니다. 특히 투명해 테이프를 붙혀도 잘 눈에 띄지 않아 깔끔함을 위해 특화된 제품입니다.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무광 라벨용 테이프
다른 하나는 라벨용도로 주로 쓰입니다. 일반용이 테이프에 광택을 입혀 매끈 거린다면, 이 제품은 무광제품이라 윗면에 메모를 남기기 좋습니다. 실제 윗면은 무색이 아닌 흰색 탁도가 있기 때문에 밀크 테이프라고도 불립니다. 일반 테이프가 유성팬으로만 글씨를 쓰거나 표기를 남길 수 있다면, 무광 스카치 테이프는 연필이나 볼펜으로도 충분히 표기를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사진에 붙혀 메모리를 남기거나, 글씨를 적을 수 없는 유리병 외부에 내용물을 적는 등 글쓰기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실제 이러한 기능으로 보자면 포스트잇 이란는 제품도 있지만 메모지에 훨씬 가까워, 책이나, 공책 등 내부에 붙이지 않는 다음에야 너무 쉽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밀크테이프는 외부 충격이나, 흔들림에 훨씬 강해 쉽게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필기가 가능해 사용처가 따로 있습니다.
무광테이프 특징
무광테이프들의 공통점은 테이프가 탄력이 적다는 것입니다. 자칫 접착력을 발휘못하고, 틑어지거나, 찢어질 수도 있지만 떼어낼 때 쉽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일반 셀로판 테이프가 탄성이 있기도 하지만 커터에 물려서 자르고자 할 때 늘어나는 질긴 성질이 있어 자르기가 쉽지 않다면 무광 테이브는 깔끔하게 끊어지듯이 잘라서 필요한 만큼 자르르기도 수월합니다.
다른하나는 접착력이 아무래도 일반 스카치 테이프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쉽게 떼기 위함입니다.
큰힘을 받는 박스 포장용 테이프나, 접착제용으로 일반 카세트 테이프가 요긴하게 쓰인다면, 무광 라벨용 테이프는 글씨도 쓸 수 있고, 쉽게 떨어져 용도에 맞게 구입하면 됩니다.
스카치 테이프 깨끗하게 제거하는 방법
스카치 테이프를 뗄때 열을 가해서 접착제를 부드럽게 해서 떼는 방법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열을 가하면 접착제가 붙힌면에 달라붙어 더러워 질 수도 있는데요. 이때 접착제 리무버를 뿌리면 끈적거림이 사라지고 물처럼 맑아져 쉽게 닦아 내면 됩니다.